본문 바로가기
경제, 금융/주식, 경제 이야기

재무회계(Financial accounting)와 관리회계(Management accounting)

by 들레민 2020. 10. 5.

회계는 사용 목적에 따라 재무회계와 관리회계로 나눌 수 있는데요. 이것들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재무회계(Financial accounting)는 기업 외부의 사용자들을 위한 회계 정보입니다. 기업의 활동을 재무제표로 작성해서 외부의 이해관계자들이 확인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는 목적의 회계입니다. 재무제표는 크게 3가지의 목적으로 나뉘는데 재산과 자본을 측정할 수 있는 재무상태표(대차대조표) Statement of Financial Position(balance sheet), 수익성을 측정할 수 있는 손익계산서 income statement(Statement of profit and loss) 그리고 회사에서 실제로 돈이 어떻게 사용되고 흐르는지를 알 수 있는 현금흐름표(cash flow statement)가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들은 법으로서 요구되고 국제회계기준에 맞춰서 제공되어야 합니다.

 

반응형

 

관리회계(Management accounting)는 경영을 돕기 위해 기업 내부적으로 사용되는 회계입니다. 제품을 생상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사용되는 비용을 이해하게 하면서 그들의 수익성을 판단하고 더 자세히 볼 수 있도록 합니다. 프로젝트 같은 각각의 일에 대비해서 예산과 목표를 세울 수도 있습니다. 내부적인 일을 포함하고 있어서 직원들의 보너스 같은 것을 알 수 있어서 직원들의 동기부여 측면에도 도움이 됩니다.

 

다음과 같이 어떤 비용을 아껴야 하는지 그러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관리회계는 이러한 내부적인 목표를 위한 회계입니다.

 

재무회계는 외부 이용자에게 사용이 되고 관리회계는 내부 이용자에게 사용이 됩니다. 그러나 재무회계는 내부 이용자 또한 사용합니다.

 

마지막으로 간단하게 차이점을 정리해보겠습니다.

 

반응형

댓글